이메일 아이콘

이메일 예약

카카오 아이콘

카카오 예약

네이버 아이콘

네이버 예약

News

수안 이야기

전문성에 기반한 가장 훌륭한 해결책을 제공하여
의뢰인을 감동하게 하는 것

#조세행정

[조세소송] 상속세 부과처분 취소청구소송 승소 사례

등록일2023. 10. 17
조회수63
링크 복사하기
home 아이콘 조성우



사실관계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상속이 개시되었습니다. 피상속인의 상속재산이 상당한 규모인 탓에 상속재산가액도 컸습니다. 피상속인이 생전에 동업자들에 대하여 부담하고 있던 채무가 있었기에 상속인들은 그 가액을 상속재산가액에서 차감하여 상속세 신고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과세관청은 위 채무가 상증세법 제14조 제1항 제3호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이라 판단하고, 위 채무의 가액을 상속재산가액에 가산하여 상속세 증액경정결정을 하였습니다.

조세심판청구가 기각되자, 의뢰인(상속인들)이 법무법인 수안에 조세소송(상속세 부과처분 취소청구 소송)을 위임하였습니다. 

  
 

사건의 경과 

법무법인 수안은 피상속인의 금융거래 내역을 철저히 분석하여, 위 채무는 상속개시 당시 상속인이 종국적으로 부담하여 이행하여야 할 것이 확실한 채무이므로 상속재산가액에서 공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상속인들이 상속개시 후 채무 중 상당 부분을 임의로 변제한 점을 강조하여, 피상속인이 채무를 부담하지 아니하였다면 상속인들이 임의로 채권자들에게 금원을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점을 아울러 주장하였습니다.  


 

결과  

위 사건의 제1심 도중, 원고와 피고는 문제되는 채무 중 60% 상당을 상속재산가액에서 차감하는 내용의 조정에 원만히 합의하였습니다.
이에 상속인들은 소 제기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때에 전체 부과세액의 60% 상당이 취소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